티스토리 뷰
목차
안녕하세요 오늘은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국민연금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특별히 오늘은 국민연금 내가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예상수령액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국민연금, 얼마나 받을까?
지난 포스팅을 통해서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18세 이상 만60세 미만의 국민은 국민연금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국민연금은 세금이 아니라 노년에 돌려준다는데, 그렇다면 우리가 노년에 받게되는 국민연금액은 얼마나 될까요?
많은 분들이 하시는 질문들 중 하나가
'내가 지금 소득이 300만원이고, 지금 40살인데 내가 받을 금액은 얼마나 되나요?'
라는 질문들 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현재 나이와 현재 소득만으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알아보기는 어렵습니다. 왜 그럴까요?
2. 국민연금 수령액 계산해보기
국민연금은 본인의 가입기간, 가입 중 평균소득월액, 그리고 국민연금을 가입한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을 기초로 계산됩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변수가 있죠? 내가 받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보다 자세히 아시고 싶으시면 국민연금 홈페이지의 내 연금 알아보기 또는 내 곁에 국민연금이라는 모바일 어플을 통해서 내가 받게 될 예상 연금액을 보다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22년말 기준, 20년 이상 가입하신 분들의 평균 국민연금 월 수령액은 약 98만원 입니다.
3. 국민연금, 그럼 얼마나 내야하나?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는 금액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개인의 기준소득월액의 9%를 국민연금 보험료로 납부하게 됩니다. 여기서 기준소득월액이란? 말 그대로 국민연금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소득월액을 말합니다. 내 연간소득을 12개월로 나눈 금액, 좀 더 쉽게 그냥 한달 급여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쉽게 예를들어 볼까요? 내 기준소득월액이 200만원이라면 한 달에 납부해야 하는 국민연금은 200만원에 9%를 곱한 18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는데, 보험료가 18만원이라고 해서 내 월급에서 18만원을 통으로 깎는 것이 아닙니다. 근로자의 경우 내 보험료의 절반은 회사에서 납부해줍니다. 나머지 절반인 9만원만 내 급여에서 공제가 됩니다.
4.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이란?
최근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을 40%로 해야하냐, 50%로 해야하냐가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이란, 내가 일생동안 벌어들인 소득의 월평균 금액을 국민연금 월수령액이 얼마나 대체해줄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 쉽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국민연금 가입기간 동안 내가 벌어들인 소득의 월평균이 500만원이다, 그리고 국민연금의 소득대체율이 50%라고 한다면, 내가 받게 되는 국민연금 월 수령액은 25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상당히 많게 느껴지죠? 물론 이 금액을 다 받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소득대체율이라는 개념은 국민연금을 40년동안 가입했을때 온전히 적용 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위 사례에서 가입기간이 20년인 사람일 경우, 국민연금 월 수령금액은 125만원이 되는 것이죠.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확인 하는 방법, 연금 납부액, 그리고 소득대체율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 보았습니다. 내가 열심히 일해 납부한 국민연금이 얼마나 쌓여 있는지 확인하시고, 노후 준비에 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